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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마 = 교회, 신천지 비유풀이에 대한 올바른 해석(신천지 초등문제 17-4번의 답)

신천지에서는 가마(가마솥) = 교회라고 비유풀이로 가르친다.

가마솥을 비유로 보고 이를 해석하려면 그 근거와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가마솥 = 교회인 이유를 신천지는 이렇게 말한다.


첫째, 양고기를 넣고 삶는 도구가 가마솥이듯이 양과 같은 성도들을 모아놓고 변화시키는 교회를 가마솥으로 비유한 것이다(11:3)


이렇게만 보면 그럴듯하게 보인다. 사실일까?

성경은 그럴듯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성경구절로 정확하게 뒷받침되어야 한다. 확인해보자.

 

에스겔 111절부터 보자.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를 이끌고 가셔서 환상을 보여주신다.

성전 동문에 25명의 사람이 있는데 그 중에 백성의 고관 야아사냐와 블라댜가 있었다(1)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이 사람들은 불의를 품고 성에서 악한 꾀를 꾸미는 자들이다.

 그들은 이 성읍은 가마솥이 되고 우리는 고기가 된다고 말하고 다닌다.”


여기서 가마솥은 고기를 보호하고 안전하게 하는 것을 빗댄 것이다.

예루살렘과 성전이 어떤 적의 침략에도 끄떡없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자기들은 그 안에서 안전할 것이다는 교만이다.


이것은 악한 자들이 자신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부정하는 잘못된 생각이고 말이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에스겔 선지자에게

너는 그들을 쳐서 예언하고 예언하라고 하셨다.


에스겔은 성령께서 가르쳐주신대로 악한 자들에게 이렇게 예언한다.


너희들이 이 성읍에서 사람을 많이 죽여 그 거리를 시체로 채웠다.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이 성읍 중에서 너희가 죽인 시체는 그 고기요 이 성읍은 그 가마솥인데 너희는 그 가운데에서 끌려 나오리라



너희가 칼을 두려워하니 내가 칼로 너희에게 이르게 하고

너희를 그 성읍 가운데에서 끌어내어 타국인의 손에 넘겨

너희에게 벌을 내리리니

너희가 칼에 엎드러질 것이라

내가 이스라엘 변경에서 너희를 심판하리니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



이 성읍은 너희 가마솥이 되지 아니하고

너희는 그 가운데에 고기가 되지 아니할지라



내가 너희를 이스라엘 변경에서 심판하리니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

너희가 내 율례를 행하지 아니하며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너희 사방에 있는 이방인의 규례대로 행하였느니라

 

자 여기까지 읽어보면

가마솥 = 교회가 아님을 쉽게 알 수 있다.



여기서 악한 자들은 예루살렘이 안전하게 고기를 담아두는 가마솥처럼 자신들을 보호하고 지켜주는 성읍이 될 것으로 생각하였다.



하나님은 결코 그렇지 않다. 예루살렘은 가마가 될 수 없고 너희는 그 안의 고기가 아니다. 너희를 예루살렘 밖(변경)에서 심판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실제로 바벨론에 의해 예루살렘이 멸망하도록 하시면서 심판하셨다.

 

여기서 가마솥과 고기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한 무리들이 비유를 들어 말한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어긴 잘못된 비유이다.


그런데 이 구절을 근거로 신천지가

양고기를 넣고 삶는 도구가 가마솥이듯이 양과 같은 성도들을 모아놓고 변화시키는 교회를 가마솥으로 비유한 것이다(11:3)”

라고 말하는 것을 보면 도대체 신천지의 비유의 공식이 얼마나 황당무계한 것임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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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신천지는 사용할 수 없는 것이 녹슨 가마솥이듯이 하나님의 진리가 없는 교회를 녹슨 가마솥으로 비유한 것(24:6)이라고 하면서 가마솥 = 교회라고 한다.

 

그럴까? 당연히 맞는지 확인해 봐야죠.

 

241~14절을 읽어보자.

바벨론 왕이 예루살렘에 가까이 와서 예루살렘이 멸망할 날이 가까웠다.

하나님께서 그 심판을 알리기 위해 에스겔에게 예언에 대한 상징적 행위를 하게 하신다.

 

가마솥을 걸어라. 가마솥을 건 후에 물을 붓고, 양 한 마리를 각을 뜨고 넓적다리와 어깨 고기의 모든 좋은 덩이를 그 가운데에 모아 넣으며 고른 뼈를 가득히 담아라.

가마솥 밑에 나무를 쌓아서 잘 삶아라. 뼈가 물러질 때까지.“(3~5)

 

이 상징적 행위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가?

피를 흘린 성읍, 녹슨 가마 곧 그 속의 녹을 없이하지 아니한 가마여

화 있을진저(6)”

 

녹슨 가마솥..., 여기서 녹은 죄를 상징한다.

피를 흘리는 성읍, 박해, 폭력, 억압으로 인해 불의한 피를 흘린 죄악의 성읍, 음란으로 가득찬 성읍....

그 예루살렘의 죄악을 바벨론을 통해 하나님께서 심판하신다.

 

화 있을진저 피를 흘린 성읍이여

내가 또 나무 무더기를 크게 하리라

나무를 많이 쌓고 불을 피워 그 고기를 삶아 녹이고

국물을 졸이고 그 뼈를 태우고

가마가 빈 후에는 숯불 위에 놓아 뜨겁게 하며

그 가마의 놋을 달궈서 그 속에 더러운 것을 녹게 하며

녹이 소멸되게 하라(9~11)“

 

나 여호와가 말하였은즉 그 일이 이루어질지라

내가 돌이키지도 아니하고 아끼지도 아니하며

뉘우치지도 아니하고 행하리니

그들이 네 모든 행위대로 너를 재판하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14)

 

녹슨 가마솥은 우상숭배와 불의를 행하는 자,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 자를 상징하고 그 녹과 솥을 태워 녹이듯이 하나님께서 심판과 징계하셔서 그들을 정결하게 하실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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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마 이야기가 나왔으니 내용이 길지만

예언서에 나와있는 세 번째 가마 비유를 보기로 하자.


예레미야 1:13의 끓는 가마솥 비유이다.

이 비유는 신천지가 절대로 가르치지 못하는 가마솥 비유이다.

왜냐하면 가마 = 교회라고 가르치는 신천지 비유풀이 공식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천지는 절대로 절대로 이 비유를 해석하지 못한다.

 

신천지 사람들에게 이 끓는 가마솥이 무엇인지 물어보라.

교회 = 가마솥인지 이 구절을 해석해달라고 해보라.

왜 이 가마솥은 신천지 공식에 맞지 않은지 물어보라.

 

예레미야 113~19절을 보면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에게 끓는 가마솥, 북쪽에서 기울어져서 끓는 물이 쏟아져나올 것 같은 가마솥을 환상으로 보여주신다.


하나님께서는 그 환상의 해석까지 예레미야에게 알려 주신다.

재앙이 북방에서 일어나 이 땅의 모든 주민들에게 부어질 것이다.

내가 북방 왕국들의 모든 족속들을 불러서 예루살렘 모든 성벽과 유다 모든 성읍들을 칠 것이다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심판하시는 이유는

무리가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에게 분향하며

자기 손으로 만든 것들에 절하였은즉

내가 나의 심판을 그들에게 선고하여 그들의 모든 죄악을 징계하리라



끓는 가마 비유는

예루살렘이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숭배에 빠졌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심판하시고 죄악을 징계하기 위해

끓은 가마에서 뜨거운 물이 쏟아지듯이

북방민족(바벨론)을 통해 예루살렘을 심판하실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무슨 가마 = 교회가 될 수 있는가?


신천지 해석대로 예레미야 1장 끓는 가마 비유를 해석하면

신천지는 하나님께서 끓는 가마와 같은 교회를 통해

우상숭배에 빠진 신천지를 심판하신다는 것을 말하고 싶은가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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